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닫기

교수 홈

가스(산업)기사

서상희 교수님

교수님 소개

🎓 약력

공학사(기계공학)
가스기능장,에너지관리기능장 ,가스기사 ,공조냉동 기계기사,소방설비(기계분야)기사
전) 현대중공업 플랜트 사업부 근무
전) 부산상공회의소 기술직 근무
전) 금성기술직업전문학교 훈련교사
현) 알기사 가스기사 가스기능장 필기,실기 전임강사

📖 저서

일진사 저
- 가스기사 필기 총정리,가스산업기사 필기 총정리
- 가스(산업)기사 필기 과년도풀이
- 가스(산업)기사 실기
- 가스기능사 필기 총정리 ,가스기능사 실기,가스기능사 필기 과년도풀이

동일출판사 저
- 가스기능장 필기,가스기능장 실기, 배관기능장 필기,실기
- 에너지관리(산업)기사 필기 과년도풀이
- 에너지관리기능사 필기 ,에너지관리기능사 실기
에너지관리기능사 필기 과년도풀이

BEST 강의

커리큘럼

가스(산업)기사에서 기능장,기능사까지 서상희 교수님 커리큘럼만 타면 합격 준비는 끝.
커리큘럼 대로 수강해 보세요.

01

가스기능사 필기를 준비하는 분들을 위한 이론+문풀 강의!
기본 이론부터 기출을 통해 기능장 시험을 한번에 학습할 수 있습니다.

02

가스산업기사가 목표라면? 이론과 기출을 모두 한방에 준비할 수 있는 종합 강의로
기본 이론부터 기출을 통해 실제 필기 시험에 완벽 대비할 수 있습니다.

03

가스산업기사 막판 대비용 과년도 필기 문제 풀이 강의!
지난 기출 문제 풀이로 시험에 진짜로 나오는 유형을 모두 익힐 수 있습니다.

04

가스기사가 목표인 분들을 위한 이론과 기출을 모두 대비할 수 있는 필기 강의!
단 한개의 강의로 가스기사 필기 대비를 끝낼 수 있습니다.

05

가스기사 필기 막판 마무리용 기출 풀이 강의!
실제 시험에 나온 기출을 통해 실전 문제를 익히고 실전 감각을 키울 수 있습니다.

06

가스 산업기사와 기사를 모두 준비하는 분들을 위한 올인원 맞춤 필기 강의!
이론과 문제풀이를 통해 한 개 강의로 두 개의 필기 대비를 모두 마칠 수 있습니다.

07

가스산업기사와 가스기사 실기 시험을 모두 대비할 수 있는 강의!
실기 기초 이론에서 심화와 문제 풀이까지 실기 대비를 한번에 끝낼 수 있습니다.

08

가스기능장 이론과 기출을 모두 한방에 준비할 수 있는 필기 종합 강의!
기본 이론부터 기출을 통해 실제 시험에 완벽 대비할 수 있습니다.

09

가스기능장 필기 대비가 끝났다면 다음 시험인 실기 시험 준비는 필수!
실기 기초 이론에서 심화와 문제 풀이까지 올인원!

수강후기

강의를 직접 수강한 수강생들의 리얼한 후기! 실제 수강생들이 후기로 강의 퀄리티를 증명합니다.

개설 강의

개설강의 더 보기
개설강의 더 보기
개설강의 더 보기

강의 질문

미답변

교재 문의

교재관련 문의가 있습니다. 1. 교재는 어느것으로 구매를 해야할까요? 2. 강의는 2024로 되어있는데, 책은 2025로 구매해도 문제없나요?

2024 서상희 가스기능장 필기 이론편(직무교육)_ 수강 진도율 평가

설항주 2024-11-19
미답변

질문 드립니다.

가스기사 책에는 수소설비 목차가 있는데 강의는 없네요? 책에는 있는데 강의에서 언급도 안하고 넘어가는 부분은 혼자 공부하라는 건가요?

2024 가스(산업)기사 필기이론+기출문제풀이 강의 동시대비

이후창 2024-10-26
미답변

게이지압력/절대압력 적용

이상기체방정식에서 압력에 게이지압력과 절대압력 윗 문제 적용방식이 궁급합니다.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이현섭 2024-10-21
미답변

이 강의 동영상을 3개월 만 끈어서 보고 있는데요 12개월로 바꿀수 없나요

화이팅

2024 가스기사 필기 10개년 기출문제풀이

권남욱 2024-09-30
미답변

필기 강의 업데이트관련 문의

안녕하십니까, 호기 올해 2024년 CBT 문제 강의도 업데이트 되는지 알 수 있을까요? (25년도 필기 책은 출판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2025 서상희 가스기능장 필기 강의

김정율 2024-09-27
미답변

자꾸 노트북으로 볼 때 확장프로그램 오류뜨는데 이거 왜이럽니까

메뉴얼 따라가서 그냥 크롬 안쓰고 Edge 브라우저 쓰고 확장프로그램도 다 꺼놨어요. 뭔가 녹화하거나 그런 설정 해놓은 적도 없는데 왜 이러죠??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김현준 2024-09-04
미답변

2020년 복원문제 33번 문의 드립니다 (P613)

안녕하세요 교수님, 2020년 복원문제 풀이 강의 수강 중 P613의 33번 문제 중 궁금 한 점이 있어 질문 드리게 되었습니다. 분자량 계산시 C 탄소의 원자량이 12, H 수소의 원자량이 1인 것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이때 에탄의 화학식이 C2H6 인점 고려하여 분자량 계산할 경우, 12X2 + 1X6 = 24 + 6 = 30, 즉 분자량이 30이 될 것으로 계산하였는 데요. (탄소와 수소의 중량비의 경우 앞서 계산된 분자량 고려하여, 24/6=4로 계산하였습니다.) 해설상에는 분자량이 26으로 나와있어 혹시 제가 분자량 계산에 있어 어느 부분을 다르게 이해하고 있는 지 싶어 문의 드리게 되었습니다. 문제에서 제시된 것을 제외한 다른 예시로 부탄 분자량의 경우에도 화학식이 C4H10인점 고려하여, 12X4 + 1X10 = 48 + 10 = 58, 즉 분자량이 58이 될것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탄소와 수소의 중량비의 경우 앞서 계산된 분자량 고려하여, 48/10=4.8이 될 것으로 계산하였습니다.) 항상 상세 답변 주심에 늘 감사드립니다!

2024 가스기능사 필기대비강의

김아린 2024-08-31
답변완료

4강 2중관 설치 가스 종류 관련 질문

4강 강의 수강 중 교재와 강의내 판서와 조금 다른 부분이 있는 것 같아 문의 드립니다. 교재 28페이지에는 2중관 설치 가스 종류에 포스겐, 황화수소, 시안화수소, 아황산가스, 산화에틸렌, 암모니아, 염소, 염화메탄으로 나와있는 반면, 강의 54분에는 포스겐, 황화수소, 시안화수소, 아황산가스, 아크릴알데히드 ,염소, 불소로 나와있어 교재와 강의 중 어떤 기준으로 암기하면 될지, 만약 모든 종류가 다 해당된다면 주요로 외우면 되는 항목은 어떻게 될지 문의 드립니다.

2024 가스기능사 필기대비강의

김아린 2024-07-28
답변완료

가연성 가스 질문

질문 1. 가연성 가스 조건이 아래 두가지 인것으로 알고 있는 데 두가지 "모두" 해당되어야 가연성 가스로 볼 수 있는 걸까요? 아니면 "두가지 조건 중 하나만" 해당되어도 가연성 가스로 볼 수 있는 걸까요? 조건1)폭발범위 하한치 10%이하 조건2) 폭발범위 상,하한치 차가 20% 이하 질문2.가연성 가스 종류는 대표적으로 산화에틸렌, 수소, 일산화탄소, 브롬화메탄, 시안화수소, 이황화탄소, 메탄, 에탄, 프로판, 부탄, 암모니아, 벤젠으로 알고 있는 데 혹시 잘못 암기한 부분 있을 지 문의 드립니다.

2024 가스기능사 필기대비강의

김아린 2024-07-27
답변완료

강의 개선 문의

안녕하세요, 가스기사 실기 준비생입니다. 이번에 강의 신청을 하게 되었는데요. 필답형 강의해주실때 문제와 답만 읽어주실게 아니라 화면에 문제라도 띄어주시면 좋겠습니다. 매일 문제집을 갖고 다니는게 아니기 때문에 화면에 PPT처럼 올려주시면 더 강의를 이해하는데 수월할거 같아요.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차연준 2024-07-09
답변완료

강의좀 업데이트 안하나요

책 읽기 식 , 되겠거든요 미쳐버릴거 같습니다

2024 가스기사 필기 이론 + 기출문제풀이강의 (전과목)

이정호 2024-07-02
답변완료

이상기체방정식 문의

교수님 반갑습니다. 이상기체방정식 적용시 PV=nRT, GRT 중 단위만 신경써주면 둘 중에 어떤것을 사용해도 정답처리 될까요?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이현섭 2024-06-27
답변완료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 관계 법규

안녕하십니까 현재 인터넷 강의 수강중이며 현재 시험 기간에 맞춰서 최대한 이론 강의라도 다 수강하려고합니다. 큐넷에 출제기준이 2024년에 변경된 부분이 있어 확인했을 때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 관계 법규가 추가됨 확인하였습니다. (2024년 필기 공부에 새로 추가된 내용입니다.) 혹시 해당 부분은 어떻게 공부하면 좋을까요? / 기능장 필기 시험 준비가 처음인데, 전자계산기 및 노트랑 필기구를 챙겨가서 적으면서 시험을 진행해도 되는지 아실까요? 큐넷에서는 자세한 정보가 없었습니다.

2025 서상희 가스기능장 필기 강의

김정율 2024-06-11
미답변

.

앗... 잘못 눌렀네요. (삭제기능을 못 찾겟습니다.) - 관리자게서 보시면, 삭제 부탁드립니다. 감사 합니다.

2025 서상희 가스기능장 필기 강의

김부근 2024-06-09
답변완료

P326,53번 문제. 단위오기 관련

안녕하세요. 326페이지, 53번 문제 [보기]의 단위가 오기된것 아닌가요? - 냉동능력: 27,000Kcal/h * 냉동능력이 엔탈피와 동일한 단위로 되어있는데.... Kcal/h 로 기입하는 것이 옳은게 아닌가 합니다. 바쁘시겠지만 검토 부탁드립니다. 감사 합니다.

2025 서상희 가스기능장 필기 강의

김부근 2024-06-09
답변완료

P276/ 12번 문제, 오답이며 잘못 설명하신것 아닌지요?

12번 문제-2번지문: 탄성한도 내에서 가로와 세로의 변형율은 재료에 관계없이 일정한 값이된다. ===> 동일재료인 경우에만 프아송비가 일정한 경우입니다. 그로므로 오답으로 보입니다. 12번 문제-4번지문: 인장시험에서 하중을 제거시킬때 변형이 원상태로 되돌어가는 최대 응력값을 탄성한도라 합니다. ===> 강사님게서 해설강의때 말씀하셨듯이, 완전 오답은 아니라고 하셨지만.... (시그마-입실론 선도에서) 탄성한도 최대값(Y-축이 응력값 이므로) 이것이 정답으로 보입니다. 바쁘시겠지만, 재검토 부탁드립니다. 제가 잘못 알고있는 부분이있으면, 알려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 합니다.

2025 서상희 가스기능장 필기 강의

김부근 2024-06-08
답변완료

교수님 교재 24페이지 16번문제 질문있습니다

제가 혼자 문제를 풀어보다가 교재에 있는 풀이내용과 전혀 다른식으로 풀었는데 답이 똑같이 나와서요 이게 잘못된 접근인지 궁금해서 질문드립니다 일단 식부터 보여드리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50 x 1 x (42-5) / 5000 x 5 x (17/60) x 100 저는 온수기에서 나오는 온수 온도를 따로 구하지 않고 150L의 물에 대하여 42도로 올릴 때의 효율을 계산하였습니다 이 방법이 단지 우연의 일치로 정답과 같이 나왔으나 틀린 접근 방법으로 풀이가 오답처리 될 수 있는 것인지 사용해도 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장민규 2024-06-07
미답변

.

.

2024 가스(산업)기사 필기이론+기출문제풀이 강의 동시대비

신용섭 2024-04-15
답변완료

2023년도 가스기사, 산업기사 기출문제 없나요?

현재 가스기사 실기 인터넷 동영상 강의를 듣고 있습니다. 근데 2023년도 가스기사 및 산업기사 기출문제가 없습니다 물론 교수님이 동영상 강의 하시는데는 있습니다... 제가 그 문제를 일일이 적어서 공부하기는 힘들것 같아 혹시 문제 좀 다운 받아 공부할순 없을 까요? 교수님 부탁드립니다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전수배 2024-03-05
답변완료

충전기 보호대 설치 규격

안녕하세요 가스 산기 수험생입니다. 교재에 나온 보호대 설치규격과 강의 내용이 달라서 문의드립니다. 어떤 것이 맞는것 인가요? 교재는 24년 산기 필기 총정리 교재이고 339페이지 중간 쯤 기술된 내용입니다. 동영상 강의는 51강 7분 시점입니다. 감사합니다.

2024 가스산업기사필기 이론 + 기출문제풀이강의(전과목)

박찬수 2024-02-17
답변완료

예상문제풀이 강의

예상문제 풀이 강의의 문제가 책에 없습니다. 자료 없을까요?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정승현 2023-09-24
답변완료

베르누이방정식으로 유량계산

안녕하세요 교수님. 이전에 화공기사를 공부할때 베르누이방정식으로 유량 계산 유도가 첨부한 사진과 같은데, 책(p.197)에서는 교축비(D2^2/D1^2)의 네제곱으로 계산을 하는데 어떠한 과정으로 이렇게 유도가 된건지 궁금합니다.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변승욱 2023-09-11
답변완료

PC에서 강의 재생시 시작 후 1분 정도만 재생되고 멈춥니다.

동영상 플레이어 업데이트 후 증상 발생됐습니다. 조치방법 알려주세요. 모바일 기기에서 고화질로 같은 네트워크에서 재생시 멈춤 현상 없습니다.

2024 가스기사 필기 이론 + 기출문제풀이강의 (전과목)

서현재 2023-07-25
답변완료

가스기사 실기 학습자료

안녕하세요 가스기사 실기 강의 들을때 책을 사야하는 건가요? 학습자료를 pdf 파일로 받을수는 없나요?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변승욱 2023-07-24
답변완료

p.341 법령 내용이 교재와 다릅니다.

자동차 용기 충전에서 (마) 충전기 보호대 설치 에서 보호대 규격의 높이가 책에는 80cm라고 되어있는데, 강의에서는 45cm로 되어있고, 두께 : 강관제 (호칭지름)이 100A이상이라고 교재에 나와있는데 강의에서는 80A라고 되어있습니다. 어떤것이 맞는건가요?

2024 가스기사 필기 이론 + 기출문제풀이강의 (전과목)

김이건 2023-07-09
답변완료

2023 1차 필답형 동영상 복원 문제 있나요?

2023 1차 필답형 동영상 복원 문제 있나요?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김양진 2023-06-03
답변완료

필기 50페이지 아세틸렌 충전시 주의사항

필기 책 50페이지 충전시 주의사항에서 (바) 함유량 62% '초과' 라고 책에는 적혀있는데 강의에는 이상이라고 설명하셨습니다. 어떤것이 맞는지 체크 부탁드립니다.

2024 가스기사 필기 이론 + 기출문제풀이강의 (전과목)

신창진 2023-03-26
답변완료

1.0332를 더 해주는 이유?

필기시험을 단순암기로 외워 합격한 수험생입니다. 교수님이 하시는 실기 강의부터 수강하였는데 웬만한 공식은 이미 필기강의에서 강의 하였으니 실기강의에선 생략하시는 부분이 많아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이 문제에서도 분모에 (10kgf/cm2+1.0332kgf/cm2)-(5kgf/cm2+1.0332kgf/cm2) 라고 작성되어 있는데 분자에 있는 10만Nm3에 1.0332kgf/cm2를 곱해주는건 단위를 맞추기 위함이라 판단하여 이해했습니다. 그런데, 분모에 더한건 도무지 이해가 안됩니다. 교수님이 절대압이라 말씀 해주셨는데 절대압력 = 게이지압력 + 대기압이라 10, 5가 게이지압력이고 대기압 1atm=1.0332kgf/cm2이니까 1.0332kgf/cm2를 더해서 절대압을 만들었다고 이해하고 외우면 되겠습니까..?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변수현 2023-03-26
답변완료

연소공학 산소량 계산

안녕하십니까 연소공학 문제풀이 강의를 듣고있다가 헷갈리는 부분이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사진에서 보면 반응식을 적을 때 어떨때는 질소가 있고 어쩔때는 질소가 없는데 어떻게 구분하는 건가요?

2024 가스기사 필기 10개년 기출문제풀이

오동협 2023-02-07
답변완료

자료실 위치 질문

안녕하십니까 !! 강의를 듣던 중 암기파일이 따로 자료실에 올라와 있으니 참고하라는 말씀을 듣고 홈페이지 자료실을 찾고있는데 찾지를 못하겠네요.. 혹시 자료실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있을까요?

2024 가스기사 필기 10개년 기출문제풀이

오동협 2023-02-02
답변완료

가스기능장 필기 합격

안녕하세요 가스기능장 필기에 떨어졌습니다. 신출 빈도가 너무 높아졌습니다. 포기하고 싶은 심정이 드는데, 도대체 어떻게 공부해야 될까요... 가스기능장 필기책 모든 문제를 보았습니다 예상문제부터 모든 기출이요... 실기를 같이 공부를 할까요? 에너지산업기사 공조냉동기능사를 공부할 때는 이정도는 아니었는데, 솔직하게... 오픈북을 했어도 이번 시험은 자신이 없습니다... 어떻게 접근하면 좋을런지요... 수강일 내에 필기라도 합격할 자신이 없습니다 ㅜㅜ

2025 서상희 가스기능장 필기 강의

박신희 2023-01-31
답변완료

2023가스산업기사 필기 총정리 P.146 39번 문제

39번 문제에서 증발시간 계산에서 필요 열량에 1/2 곱하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2024 가스산업기사필기 이론 + 기출문제풀이강의(전과목)

임재형 2023-01-23
답변완료

교재 P31 제1장 예상문제 45번 질문

엔탚피 증가량 계산하는 문제에서 풀이과정에 압력와 비체적 계산할 때 왜 10에 4승을 해주시나요? 강의에 교수님께서는 1atm 을 kgf/cm2 로 하면 1.0332kgf/cm2라 10에4승을 하여 kgf/m2을 해준다지만 atm을 전부 kgf/m2으로 단위환산 한 다음 엔탈피 공식에 대입하면 되지않나요? 이렇게 풀면 틀린 방법일까요? 틀리다면 왜 틀린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2024 가스산업기사필기 이론 + 기출문제풀이강의(전과목)

강동민 2023-01-17
답변완료

가스기능장 필기 773p(2022)

냉동능력 단위 (kcal/kg)가 맞나요???

2025 서상희 가스기능장 필기 강의

박신희 2022-12-18
답변완료

비중량

2011년 49회 필기 시험 27번 문제 해설 강의에서 비중에 1000 곱하면 비중량이 된다는 말이 무슨 말인가요?

2025 서상희 가스기능장 필기 강의

박신희 2022-12-17
답변완료

페이지 485 2020년 2회 가스산업기사 필답형 문제 3번 풀이질문입니다.

너무 기초적인 질문이지만, 궁금하여서 여쭤봅니다. 교재에는 풀이가 6줄인데요. 점3개 있는줄 W=액체체적(L) ×액 비중 = 1×1.14 = 1.14kgf V = WRT/PM = (1.14×1000)×0.082×(273+0)/1×32 = 797.501L 약 797.50L 이렇게 두줄만 풀이과정으로 적어도 되는지요?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박성훈 2022-10-31
답변완료

교수님 학습자료가 잘못 올라온 것 같습니다.

21년 1월 30일에 올려주신 개정된 규정 정리 자료에서 '가스계량기 설치장소 기준' 파일은 열리지가 않고 '주거용 가스보일러 설치기준'으로 올려주신 파일은 'LPG 자동차용 용기 충전시설 보호대 규정'이랑 똑같은 파일입니다. 확인 부탁드립니다.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양성민 2022-09-18
답변완료

72회 가스기능장 필답형 문제

써모스탯 가스 검지기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문제가 출제되어 알고싶어 내용을 적었습니다

2024 서상희 가스기능장 실기(필답+작업형) 강의

김철겸 2022-09-16
답변완료

구형 가스홀더 내용적 계산 질문입니다

2012년도 4월22일 가스기사 출제문제 중 03번문제 구형 가스홀더 내용적 계산이 V= 파이/6 * D3승 으로서 계산된 값이 14137.17m3 으로 되어있는데요. 계산기로 직접 계산해보면 14130m3 이 나옵니다. 문제 없는 건가요?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장재우 2022-08-23
답변완료

구형 가스홀더 내용적 계산 질문입니다

2012년도 4월22일 가스기사 출제문제 중 03번문제 구형 가스홀더 내용적 계산이 V= 파이/6 * D3승 으로서 계산된 값이 14137.17m3 으로 되어있는데요. 계산기로 직접 계산해보면 14130m3 이 나옵니다. 문제 없는 건가요?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장재우 2022-08-23
답변완료

가스(기능사, 산업기사, 기사, 기능장, 기술사)

안녕하세요. 제가 유일하게 칠 수 있는 기능장 시험이 가스기능장이라 무조건 붙어야 하기에 인강을 신청했습니다. 첫번째 질문은 가스는 모든 등급의 자격증이 존재하는데, 차이가 뭔가요? 기능계와 기술계가 나뉘어진 자격증이라기에는 조금 모호한 면이 있는 거 같아서요. 두번째, 질문은 제가 가스가 처음이라 중간에 정지를 시키고 필기를 하면서 인강을 듣고 있는데 이것도 재생시간으로 차감이 되는지요? 저는 스트레이트로 정지 안 시키고 듣기에 버겁습니다. 세번째, 질문은 공조냉동산업기사랑 에너지산업기사 필기가 너무 어렵습니다. 어떻게 공부하면 좋을까요. 동일 출판사 에너지산업기사 기출로도 충분할런지요... 공조냉동기계산업기는 SI공학단위 바뀌고 그리고, 기출문제에서 거의 기출이 되지 않는 거 같더라고요 최근에 떨어졌습니다.

2025 서상희 가스기능장 필기 강의

박신희 2022-08-14
답변완료

부분연소법 과 부분산화법이 다른건가요?

부분연소법 과 부분산화법이 다른건가요?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김영규 2022-07-12
답변완료

상용압력, 최고사용압력 차이

제목과 동일한질문입니다. 상용압력과,최고사용압력이 어떤 차이가 있는지요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김영규 2022-07-06
답변완료

방폭전기기의 폭발등급에서~

EX- 답 .방폭구조 ll B - 답이 . 내압방폭전기기기의 폭발범위 인가요? 아니면 방폭전기기기 폭발범위가 맞는지요?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전길성 2022-07-02
답변완료

여쭤볼게있습니다 교수님.

안녕하세요 교수님 저는 이번 가스산업기사 2회 시험을 치는 학생입니다. 제가 2020년 1,2회 통합 필기시험에 합격을 해서 이번년도 가스산업기사 2회시험이 마지막입니다. 만약에 이번에 떨어지게되면 4회차 가스기사를 노려볼 생각입니다. 그러나 아직 동영상강의 수강기간이 많이 남은 상태인데 혹시 수강기간이 줄어드는것을 일시적으로 멈춰서 나중에 기사4회 시험을 볼때 강의를 볼수있게는 안될까요 ㅜ?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신우진 2022-06-30
답변완료

12년도 가스기사,산업기사 필답형 작업형 강의영상은 원래 없는건가요 ? 올해 구매한 책에는 있는데 강의는 없네요,,

ㅈㄱㄴ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신우진 2022-06-15
답변완료

교제 91페이지 43번중. 단위!

0.04kgf/cm2을 kgf/m2으로 바꾸는거를 x10000을하던데, 1m2은 10000cm2인데, 단순히 저는 뒤에단위만봐서 Cm2에서 m2이되려면 ÷10000 이맞는것아닌가요? 참 헷갈리네요, 혹시 이건단순히 앞에 kgf가없는개념인거고. 여기서 맞는거는! 앞에 0.04kgf 일때 1cm2은 = x kgf 일때 1m2이냐? 이렇게 생각해야맞는건가요? 따라서 1m2은 10000cm2이므로 0.04 : 1 = x : 10000 이게맞는개념인가요?

2024 서상희 가스기능장 실기(필답+작업형) 강의

조민기 2022-05-17
답변완료

몇가지 질문있어 문의 드립니다.

우회거리 란 말이 무었이며 교재가 20년꺼라 20부터는 없어 자료는 따로 구할수있는지요? 그리고 위에 사진에 답이 자기검사라 하셨는데 앞에 강의에 자기탐상검사라고 바꼈다고 들었습니다. 어떻게 답을 해야하는지요? 강의 감사히 잘 배우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박종환 2022-04-15
답변완료

동일 문제 해답이 다는데 무엇이 맞습니까?

수고하십니다. 가스기능장 70회 동영상 강의 12번 문제 압축천연가스 충전소애 대한 물음에 답하시요 1).... 2).... 3) 저장설비, 처리설비, 압축가스설비 및 충전설비는 철도와 유지해야 할 거리는 얼마인가 ? 해답 : 5m이상 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58회 5번과 동일한 문제로 58회 해답은 30m로 되어 있는데 어는것이 정답입니까?

2024 서상희 가스기능장 실기(필답+작업형) 강의

이동열 2022-04-12
답변완료

실기 도움되는 강의

교수님 안녕하세요 가스기능장 실기 준비중인 수강생입니다. 기출문제 위주로 공부를 하는 중인데 기출을 15~20년 분량을 봐도 합격이 안된다는 얘기가 있어서 이론내용 강의를 반복해보려는데...; 어느 범위를 봐야 실기 내용에 도움이 되는지 감이 없어서 문의 드립니다 공업경영 범위는 당연히 빼고 어느 부분 내용을 보면 도움이 될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2024 서상희 가스기능장 실기(필답+작업형) 강의

정인호 2022-04-02
답변완료

가연성가스 알아야 할 폭발범위 쉽게 외울 수있는 팁이 있을까요?

필기시험에 나오는 가연성 폭발 범위 내용이 정리가 안돼 뭘 외워야 할 지 모르겠습니다..

2024 가스산업기사필기 이론 + 기출문제풀이강의(전과목)

전길성 2022-03-30
답변완료

자료실이..

압축가스 암기자료가 자료실에 있다는데 보이질 않네요..

2025 서상희 가스기능장 필기 강의

김상훈 2022-03-30
답변완료

밀도와 비중량

계측기기 일반 3장 문제 32번 계산시 물 밀도에 비중량 1000을 대입했습니다. 비중량=밀도*중력가속도로 대입시 중력가속도를 곱해야하는건 아닌지요. 공학단위로 계산한거 같은데 했갈리네요

2024 가스기사 필기 이론 + 기출문제풀이강의 (전과목)

김영규 2022-03-27
답변완료

3과목 제5장 압축기 및 펌프 이론 14번 문제

대기압이 왜 0.1로 계산되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4 가스기사 필기 이론 + 기출문제풀이강의 (전과목)

박정희 2022-03-27
답변완료

예상문제 관련 문의 드립니다.

교수님 ! 안녕 하세요! 다름이 아니라 예상 문제의 출제 기준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 합니다. 시험 임박시 기출문제에 중점을 둬야 하는지 아니면 예상문제 풀이에 중점을 둬야 하는지 궁금해서 질문 드립니다. 교수님께서 출제 하신 예상문제 출제 기준이 기출문제 유형을 분석 해서 예상문제 를 출제 하신 것인지요? 예상 문제 풀이에 중점을 둬도 기출문제 출제 경향을 커버 가능 한지 문의 드립니다. 예를 들어 기출문제 다수 출제된 문제를 예상 문제에서 다뤘다든지 그러한 점들이 있는지 문의 드립니다. 공부를 시작한지 얼마 되질 않아 방향성을 잡기가 힘드네요! 공부하는 방법 가이드 라인을 부탁 드려도 될까요?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2024 서상희 가스기능장 실기(필답+작업형) 강의

김태종 2022-03-24
답변완료

암기자료 자료실 위치

안녕하세요? 가스기능장 온라인수업을 듣고있는 학생입니다. 서상희 교수님께서 수업 중 '암기자료'를 관련 자료실에서 다운받아서 이용하라고 하셨는데 정확한 위치가 어디 있는지요??

2025 서상희 가스기능장 필기 강의

어수연 2022-03-21
답변완료

각 가스의 특성 암기법 자료 -

04 번 인강 듣고있습니다. 교수님이 각 가스의 특성 암기법 자료를 자료실에 업로드 해주신다고 하시는데 이미 업로드가 되어있는건가요? 그렇다면 어디에서 찾아 볼 수 있는건가요? 감사합니다.

2024 가스기사 필기 이론 + 기출문제풀이강의 (전과목)

박정희 2022-03-19
답변완료

교제질문

제가 일진사 서상희 교수님 빨간색 교제를 샀는데 조금 교제내용이 달라서요 교제에는 내용이 너무 생략되어 있어서 혹시 어떤 교제를 사용하시나요?

2024 가스기사 필기 이론 + 기출문제풀이강의 (전과목)

정지은 2022-03-19
답변완료

실기 54회 2번중 3번 VS 70회 12번중 3번

같은문제인데 그전 계속 답이 30m 이다가 70회만 5m 입니다. 정확한답은요?

2024 서상희 가스기능장 실기(필답+작업형) 강의

조민기 2022-03-14
답변완료

가스 종류, 폭발한계 자료

제목과 같이 2강에서 폭발한계 자료를 사이트에 올려두셨다고 했는데 어디서 볼 수 있나요?

2024 서상희 가스기능장 실기(필답+작업형) 강의

이동건 2022-03-07
답변완료

단위환산! 교제 320페이지 11번, 13번중..

11번에 풍량이 5m/min에서 sec로 바꾸는것은 곱하기60을 해야하는것아닌가요? 왜 나누기60을하죠? 60초는 1분이라 60초를 분으로 바꾸면 나누기60을해야 1분이되는데., 그리고 13번도 1000kcal/sec를 1hr단위로 바꾸는거면 나누기 3600을해야하는거같은데 왜 곱하기 3600을하죠? 1시간이 3600초 인데. 왜 초에 곱하기 3600을해야 시간이되죠? 둘다반대로되서 이해가안갑니다

2024 서상희 가스기능장 실기(필답+작업형) 강의

조민기 2022-03-03
답변완료

51페이지 57번문제

풀이중 3번째 보일법칙적용이이해가안가서요! 50 m3 에서 350m3 을 강제로넣어서 압력이올라가있는상태고 그압을 구하는 문제인거같은데 왜 반대로 대입을하나요? 50일때 표준대기압 1.0332 이게 P1 V1 이되고 350m3일때 의 압력을 구하는게 아닌가요?

2024 서상희 가스기능장 실기(필답+작업형) 강의

조민기 2022-03-01
답변완료

실기 45페이지 문제36번 !

먼저 28번에서 P은 1.0332 를 더하고 나누기1.0332까지했는데 36번은 더하기 1.0332까지만 했습니다. (나누기 X) 이유는 28번은 이상기체풀때고 36번우 PV=GRT로 풀때라서 그런건가요? 이경우 나누는건 일체없이 P는 + 만해주면되나요?

2024 서상희 가스기능장 실기(필답+작업형) 강의

조민기 2022-02-28
답변완료

기사기능장 실기 결제후 공부시작했습니다^^ 질문드려요

2회 인강듣다가 모노실란이라든지 특수 가스들어대해서 필요한부분들은 홈페이지에 별도로올리신다고 말씀하셨는데 그런자료는 네이버 까페에올리신다는얘긴가요? 정확히어디서 다운받을수있나요?

2024 서상희 가스기능장 실기(필답+작업형) 강의

조민기 2022-02-27
답변완료

폭발범위 자료

암호걸려잇는데요.//

2025 서상희 가스기능장 필기 강의

전형구 2021-12-07
답변완료

보호판 설치 이유문제 질문이요

13년 3회차 기사 10번문제와 19년 4회 산업기사 4번의 두번째문제가 둘다 배관매설 시 보호판 설치하는 이유쓰라는 것인데 후자는 2가지 쓰라고 되었고 전자는 딱히 그런말이 없는데 전자같은 식으로 문제가 나왔을때 후자의 답 3개중에 한가지만 써도 괜찮나요??물론 전자의 답이 후자의 답 세가지를 풀어서 쓴것이지만 혹시 기억이 안날경우 한가지만 써도 되는지 물어보는것입니다.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안동녁 2021-07-08
답변완료

르샤틀리에의 법칙 질문이요

16년 4회 산업기사 2번문제와 18년 1회 산업기사 7번문제에서 서로 설명하는 르샤틀리에의 법칙의 정의?가 다른것 같은데 왜그런거죠? 혹시 두개 다른법칙설명한건데 같은이름으로 불리는것이면 18년 문제의 정답을 16년 문제처럼 적어도 상관없는것인가요?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안동녁 2021-07-07
답변완료

16년 4회 산업기사 10번 질문입니다.

안전성평가기법 쓰라고 하는데 정답을 HAZOP, WHAT-IF, ETA 이런식으로 영어로만 작성해도 문제없을까요?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안동녁 2021-07-01
답변완료

지하에 설치되는 LNG 정압기실관련 문제 질문입니다.

18년 4회차 산업기사 작업형 10번문제 정답과 19년 2회차 기사 작업형 4번문제의 해답 4번이 왜 다른거죠? 전자는 기본적으로 5m 이지만 전기시설물과의 접촉이라는 조건이 있을경우엔 3m라고 적혀있는데, 후자는 문제에 전기시설물과의 접촉이라는 조건이 없는데 왜 3m로 답을 하신건지 궁금합니다. 혹시 전자에 나와있는 안전밸브 방출관과 후자에 나와있는 배기가스 방출구가 서로 다른거여서 그런건가요?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안동녁 2021-06-28
답변완료

18년 1회차 산업기사 작업형 8번 질문이요

파열판식과 가용전식을 구분하는 법은 교재 해설 및 강의설명을 통해 잘 배웠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3번은 해결했는데 1번의 경우에는 어떤이유로 답이 파열판식인건가요? 강의에서도 '용기밸브 색상이 녹색이고, 안전밸브를 분해해서 보여줬던 경우'라고 말씀하시는데 3번 설명하시면서 용기밸브 색상으로 어떤밸브인지 절대적으로 판단할 수 없다고 하시기도 했고, 파열판식과 가용전식 구별법 설명하실때 캡부분 측면에 배출구멍이 3개가 뚫려있는데 그게 뚫려잇냐 막혀있냐로 구분하는거라고 하셨는데 1번의 캡사진에는 애초에 배출구멍이 보이지가 않아서 여쭈어봅니다!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안동녁 2021-06-27
답변완료

20년 2회차 기사 필답 3번문제 질문이요

압력손실 구하는 문제인데 문제에 저압배관이라는 언급이 없는데 왜 저압배관 유량공식을 사용했는지 궁금합니다!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안동녁 2021-06-22
답변완료

저장탱크 외면과 사업소 경계까지 유지거리 질문이요

 첨부사진 두장 내용이 비슷한것 같은데 언제는 계산식으로 구하고 언제는 주어진 표를 이용해서 구해야 하나요? LNG(계산식) vs LPG(주어진 표) 차이인가요?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안동녁 2021-04-21
답변완료

필답 18년1회차 13번 문제 질문이요

저장탱크 외면과 사업소 경계까지 유지거리 계산하는 문제인데 해당문제처럼 '거리 계산하시오, 기준에 의해 얼마인지 설명하시오' 이렇게 나눠서 안나오고 '유지해야할 거리는 얼마인가?' 이런식으로 묻는 문제가 나왔을때 계산한 값이 50m보다 적게 나오면 답에 50m라고 적으면 되는건가요?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안동녁 2021-04-20
답변완료

p503 20년 3회차 8번문제 질문이요

8번문제 중 2번. 배관안지름 구하는 문제에서 풀이에보면 분모부분에 K^2으로 되어있는데 K값을 대입한것보면 그냥 0.707으로 되어있고 답도 0.707^2을 한 값이 아닌 0.707을 넣었을때의 값으로 되어있는데 오타죠?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안동녁 2021-04-15
답변완료

자료실은 어디에?

교수님 동영상 강의 잘 듣고 있습니다. 강의중 자료실 자료 말씀하시는데... 자료실을 못 찾겠어요 ㅜㅜ 도와주세요

2024 가스기사 필기 10개년 기출문제풀이

김희정 2021-04-10
답변완료

기사 14년 2회차2번, 산업기사 14년 1회차 1번 질문이요

강의에서 말씀하시긴했지만 확실히하고 넘어가기위해 질문합니다. 두 문제 그림이 똑같고 질문내용도 거의 비슷한데 그냥 'PE관을 지하에 매설할때 사용하는것'이면 가스용 PE밸브, 'PE관을 지하에 매설할 때 사용하는것으로 배관이 매설되어있는것을 탐지하기위해 설치하는것'은 로케팅 와이어로 외우면 되나요?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안동녁 2021-04-08
답변완료

p.363 14년 3회차 4번문제 질문이요

4번문제 풀이보면 '압축가스 충전용기 내압시험압력은 최고충전압력의 5/3배이다' 라고 되어있는데 저기서 5/3을 이항시키면 '압축가스충전용기 최고충전압력은 내압시험압력의 3/5배이다'라는 말이되는데 14년 2회차 13번문제 풀이를 보면 압축가스용기는 '35도 온도에서 그 용기에 충전할 수 있는 가스압력중 최고압력' 이라고 되어있고, '압축가스충전용기 최고충전압력은 내압시험압력의 3/5배이다'라는 말은 액화가스 충전용기의 최고충전압력 기준으로 나와있는데 4번문제 풀이와 13번문제 풀이중 하나가 오타로 알면 되는건가요?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안동녁 2021-04-05
답변완료

51회기출 11번 질문드립니다.

교수님. 늘 친절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11번 문제에서 보면 배관에 설치된 압력계가 200kpa 라고 했으니깐, 게이지압력으로 판단해서 대기압(101.325)를 더해야하는거 아닌가요?

2024 서상희 가스기능장 실기(필답+작업형) 강의

박현동 2021-03-29
답변완료

기사 11년도 5월 10번문제 질문입니다.

어제 네이버카페에 https://cafe.naver.com/gas21/35886 해당질문 올린 학생입니다. 우선 어제 늦은 시간에도 답변을 달아주신 점 감사합니다. 이렇게 사이트에 다시 한 번 질문을 올리게 된 이유는 강사님께서 말씀하신대로 모든 인원의 개인적인 질문하나하나 받아주시다 보면 카페가 개인교습소로 될 수도 있다는 생각에 이렇게 다시 한 번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 질문은 강사님 강의 및 교재에 대한 의심과 비판 목적이 아닌 한 학생이 공부를 하던 도중 단순히 이해가 가지 않아서 질문하는 것으로 받아들이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마지막으로 댓글 달아주신 부분, 10을 곱해준 이유에 대해서는 알겠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의문점이 하나 더 생깁니다. MPa -> kgf/cm2으로 환산하기위해 10을 곱해준다고 하셨는데 그럼 수치를 제외하고 단순히 단위만 본다면 (kgf/cm2*mm2)/(kgf/mm2-kgf/cm2) 이 되는데 분자에 단위가 다른 두 값을 곱했고, 분모에는 단위가 다른 두 값을 그대로 뺐는데 그 부분이 바로 계산이 된다는 부분이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2. 애초에 제가 카페에 질문을 올린이유도 필기 때부터 강사님 방식인 공학단위를 si단위로 바로 바꾸거나 반대 경우의 방법이 이해가 가지 않아서 더 힘들고 조금 돌아가더라도 압력단위를 무조건 환산 후 맞춰서 계산하는 방식으로 계산을 해왔고, 지금까진 문제없이 정답을 구해왔지만 이번 문제의 경우 교재 풀이방법과 제 풀이방법에서의 값이 1mm정도 나는데, 예를 들어서 정답이 2000mm 일때 1mm차이면 오차 때문 이겠구나 생각하겠는데 정답이 3mm인데 1mm차이는 굉장히 큰 것으로 판단되어 질문을 올렸고, 제 방식이 맞는지 틀렸는지를 강사님을 포함한 다양한 분들의 ' 단순 오차에 의한 결과 값의 차이다, 또는 어디부분이 틀렸다' 이러한 의견을 듣고 싶어서 카페에 글을 썼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도 답변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물론 강사님 방식으로 계산한 값이 정답으로 맞으니까 지난 몇 년간 강사님 제자들이 합격을 했겠지요. 다만 그 과정이 도저히 이해가 가지 않아 이렇게 긴 질문 올리게 되었습니다.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안동녁 2021-03-25
답변완료

p34 51번 질문입니다.

51번 문제는 혼합기체의 압력을 구하는문제인데 51번의 경우는 몰비가 나와있으니 mol%를 알수있으니까 49번 풀이에 나와있는것처럼 풀어도 상관없는건가요? 51번문제를 49번 해설과 같이 풀었을때 답이일치하게 나오긴하는데 우연히 일치한건지 49번 방식으로 풀어도 되는지 궁금하네요. 만약에 그렇게 풀어도 된다면 49,50,51,52번문제는 풀이방법이 다양하다는 것으로 해석하고 편한방식으로 풀면 되나요?? 아니면 특별한 이유로 다르게 풀이한 것인가요?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안동녁 2021-03-23
답변완료

29p 34번 질문입니다.

34번문제 및 33번문제(그외 다수)에는 용기에 특정압력으로 충전 후 어떠한 값을 구하는 문제이고 26번 및 26, 28번(그외 다수)문제도 용기에 특정압력으로 충전 후 어떠한 값을 구하는 문제인데 왜 전자는 대기압을 안더해주고 후자는 대기압을 더해서 계산하는지 궁금합니다. 문제에 주어진 압력단위가 atm(전자)/그외 다른 압력단위(후자)라서 계산에 차이가 있었나 생각해보았지만, 그렇다기엔 31번문제에서 kPa 단위인데 대기압을 더해주지 않아서 여쭤봅니다. 게이지압력, 절대압력 등의 조건이 제시되어있지않을때 문제 풀이시 어떻게 판단해야하나요?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안동녁 2021-03-22
답변완료

p23 13번문제, p25 18번문제 질문입니다.

13번문제에서 설명하실때 효율=(유효하게 사용된열량/공급열량)이라고 하시며 '공급열량=연료량*저위발열량', '유효하게 사용된 열량=GCT' 라고 하셨는데 18번문제에서는 필요열량=공급열량=GCT*효율' 이라고 하셨는데 왜 13번문제의 유효하게 사용된열량과 18번문제의 공급열량이 공식이 같고 13번의 공급열량과 18번의 공급열량 계산공식이 다른지 궁금합니다.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안동녁 2021-03-22
답변완료

15년 2회차 56번 질문이요

흡수식냉동기 냉매로 사용되는것 물어봤는데 3번은 왜안되는 것이죠? 염화메틸이 다른이름으로 메틸클로라이드로 불리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2024 가스기사 필기 이론 + 기출문제풀이강의 (전과목)

안동녁 2021-03-04
답변완료

17년 3회차 과년도 기출 9번 질문이요

무차원수 = 물리량-기본차원 수인데 문제에 물리량이 항력, 점성계수, 지름, 속도만 주어져잇는데 기본차원수는 어떻게 아는건가요

2024 가스기사 필기 이론 + 기출문제풀이강의 (전과목)

안동녁 2021-03-01
답변완료

과년도 18년 3회차 38번, 40번 질문이요

38번. 폴리트로픽과정 압축일은 첨부1에 나와있는 공식 아닌가요? 해설에 나와있는 공식은 어떻게 나온건가요 40번. 보기중 3번 SOx가 많아진다는게 이해가 안갑니다. 공기가 질소를 포함하고있기에 보통 NOx가 많아진다고 알고있는데, 아무리 검색해봐도 공기가 황(S)을 포함하고있다는 것을 찾아보기 힘든데 왜 SOx가 많아지는 거죠

2024 가스기사 필기 이론 + 기출문제풀이강의 (전과목)

안동녁 2021-02-23
답변완료

기출 17년 1회차 39번 질문이요

문제에 보면 '일정체적하에서 포화증기으 압력을 높이면 무엇이 되는가?'라고 했고 정답이 2번.과열증기라고 하셨는데 과열증기 해설에 보면 뒷부분에 '건증기를 다시 가열할때 압력은 오르지 않고 온도만 상승되는 증기이다'라고 적혀있는데 문제에선 '압력을 높이면' 이라고 되어있고 해설엔 '압력은 오르지 않고'라고 되어있는데 앞뒤가 안맞는거 아닌가요?

2024 가스기사 필기 이론 + 기출문제풀이강의 (전과목)

안동녁 2021-02-20
답변완료

기출 15년 3회차 95번 질문이요

강의에서'터빈식 가스미터도 대량가스수요처에서 사용하지만 문제에서 묻는건 루츠식이다'라고 말씀하셨는데 문제에서 대량수요처에 적합한걸 물었는데 루츠식, 터빈식 둘다 대량수요처에서 사용가능한데 어떤이유에서 답이 루츠식인지 궁금합니다. 해설에 루츠식과 터빈식을 비교해놓으신것도 아니고...교재 이론 부분에 기재되어있는것도 아니고...터빈식도 대량수요처에서 사용가능하다고 하셨는데 어떤이유에서 정답이 안되는지요

2024 가스기사 필기 이론 + 기출문제풀이강의 (전과목)

안동녁 2021-02-16
답변완료

14년 3회 85번 및 15년 3회 83번 기출 질문이요

14년 3회 85번 해설에 보면 자동제어계 동작순서라고 나와있고, 15년 3회 83번 해설에보면 자동제어계 구성요소라고 되어있는데 전자는 검출, 비교, 판단, 조작이라 되어있고 후자는 검출부, 조절부, 비교부, 조작부라고 되어있는데 판단과 조절부가 차이가 있는데 구성요소와 동작순서는 완전히 다른걸 물어보는건가요??

2024 가스기사 필기 이론 + 기출문제풀이강의 (전과목)

안동녁 2021-02-16
답변완료

15년도 3회사 과년도 기출 17번문제 질문이요

강의에서 V1, P1, h2가 0이라고 하셧는데 P1, h2는 0인게 이해가는데 V1은 왜 0인지 이해가 안갑니다. 1 ->2로 물이 빠져나가면 1에서 물이 빠지는 속도가 있을것 같은데 왜 0인지요

2024 가스기사 필기 이론 + 기출문제풀이강의 (전과목)

안동녁 2021-02-16
답변완료

과년도 기출 15년 2회차 9번 질문이요

열전달량=입력열량-공기에 전달된 열량이라고 하셨는데 해당값이 +값일때는 압축기로부터 방출되는것으로 보면되고 -값일때는 압축기로 흡수된다고 생각하면 되는건가요? 보기 가,다에 수치는 같은데 방출된다, 흡수된다고 나뉘어서요

2024 가스기사 필기 이론 + 기출문제풀이강의 (전과목)

안동녁 2021-02-15
답변완료

과년도 기출 19년 2회차 7번문제 질문이요

해설강의에서 처음 유량Q(=AV(속도))를 구하시고는 보일샤를의법칙 PV/T에서 V(체적)위치에 V 기호가 헷갈릴수있다는 설명과함께 Q를 V자리에 넣어서 PQ/T로 만드셨는데 그렇단말은 체적과 유량이 같다는 말인가요? 단순히 기호가 헷갈린다는 말때문에 V(체적)을 Q(유량)으로 바꾸는건 이해가 안되어서요. 기호에 혼돈이 올수 있어서 V를 Q로 적고 V자리에 Q값을 넣었는데 그럼 V를 A로 적고 보일샤를법칙V자리에 A(단면적)값을 넣어도 된다는 말이랑 똑같은거 아닌가요...

2024 가스기사 필기 이론 + 기출문제풀이강의 (전과목)

안동녁 2021-02-04
답변완료

p69,70 예상문제 90,94번 질문이요

90번. 분해에 의한 폭발에 해당되지 않는것을 고르라고 하는데 답은 (가) 시안화수소인데 (라) 산화에틸렌이 분해폭발을 하나요?강의에도 전혀 언급없고 교재53페이지 산화에틸렌 설명부분엔 관련내용이 나와있지 않고 산화에틸렌은 중합폭발만 한다고 적혀있네요. 만약 분해폭발 내용이 교재에 누락된것이라면 어떤원리 또는 어떤물질과 접촉 시 등 어떻게 폭발이 일어나는지 알려주세요 같은 내용인데 94번문제 아래 설명에 산화에틸렌이 산화폭발, 분해폭발, 중합폭발 세가지 폭발한다고 나와있네요....정확히 뭐가 어떻게 되는거죠;;

2024 가스기사 필기 이론 + 기출문제풀이강의 (전과목)

안동녁 2021-01-19
답변완료

31P 예상문제 45번 질문이요

31페이지 예상문제 45번 질문입니다. 해설에 10^4 곱해준게 적혀있는데 강의에서 10^4를 곱해준게 kgf/cm^2을 kgf/m^2으로 변환해주기 위해서라고 하셨는데 문제에 나와있는 압력단위는 atm이기 때문에 atm -> kgf/m^2으로 바꿔주기위해서는 1atm=10332kgf/m^2 이므로 10332를 곱해주어야 하는거 아닌가요? h=U+APv에서 APv항을 문제에 나와있는 단위로만 계산했을때 나오는 단위가 (kcal*atm*m^2)/kgf가 나오는데 atm*m^2/kgf를 단위환산으로 없애주기 위해서는 1atm=10332kgf/m^2를 적용해야하는게 맞는거 같아서요.

2024 가스기사 필기 이론 + 기출문제풀이강의 (전과목)

안동녁 2021-01-17
답변완료

가연성가스 종류 및 폭발범위 질문이요

가연성가스 폭발범위 적혀있는 프린트물에 보면 시조로 폭발범위 외울수있도록 해놓으셨는데 그중 아 에(아세트 알데이드, 에테르) 부분이랑 메 여옴(메탄올, 염화비닐) 부분은 폭발범위가 없는건가요? 강의에서도 나와있지도 않고 언급도 없고, 뜬금없이 프린트물에만 적혀있어서 헷갈리네요

2024 가스기사 필기 이론 + 기출문제풀이강의 (전과목)

안동녁 2021-01-14
답변완료

p.655 28번 문제

이론산소량에 의한 습연소가스량 계산 시 G0w = 1.867C + 11.2H + 0.7S + 0.8N +1.24W는 어떻게 나온 식인가요? 교재 몇 페이지에 나와있는지.. 아니면 어느 페이지를 토대로 나와있는지 문의드립니다 ㅠㅠ

2024 가스기사 필기 이론 + 기출문제풀이강의 (전과목)

김대근 2020-09-15
답변완료

p.620 30번 문제

연소엔탈피를 계싼하는 문제에서ㅏ 2O2에 해당하는 생성엔탈피는 왜 제외하는지 궁금합니다.

2024 가스기사 필기 이론 + 기출문제풀이강의 (전과목)

김대근 2020-09-15
답변완료

가스 실기 문제 질문

문제를 풀면서 항상 궁금했었는데 문제 풀이에 어떨때는 절대압력으로 풀고, 어떨때는 게이지 압력을 사용해서 푸는지 궁금합니다 뭔가 기준이 있는건가요? 항상 헷갈립니다 둘 중에 뭘 사용해서 문제를 풀지 예를들에 3장 20번과 같은 문제는 왜 게이지 압력으로 푸는건가요?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양태평 2020-07-12
답변완료

실기 문제 질문

실기교재 102pg 131번에 가스량의 단위가 Nm^3으로 구하라고 나와있는데 그럼 20도씨 1atm의 조건으로 구하는게 맞지 않나요? 교재의 해설에서는 0도씨의 조건으로 답을 구했네요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양태평 2020-07-11
답변완료

가스기사 실기 문제 질문

교재 24p에 16번 문제에서 연소기 효율 계산부분에 dT 부분이 왜 (60.5°C - 5°C) 인가요?? 온수기를 사용하여 욕조 온도를 42도 까지 상승시켰으니 42 - 5 를 써서 계산해야하지 않나요? 위에있는 문제들은 다 그렇게 해설되있어서요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양태평 2020-07-09
답변완료

연소범위에대해서요.

제가 위험물기능장 공부하다가 지금 가스하는데요. 이황화탄소 연소범위가 1-50으로 알고 있는데 차이가 좀많이 나서요.. 지금 여기서 알려주시는걸로 외우면되나요?

2025 서상희 가스기능장 필기 강의

최일규 2020-06-17
답변완료

p387, 3번 문제 질문드립니다.

보일,샤를 법칙인데 여기서는 절대압력으로 적용이 안되어 있는데요, 어떨때 절대압력을 쓰는지, 어떨때 게이지압력을 쓰는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 그리고 다음 페이지 9번 스크롤 압축기가 나사 압축기 인가요? 나사 압축기=스크류 압축기=스크롤 압축기 인가요??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이한주 2020-06-12
답변완료

오타확인바랍니다

기능사(일진사)교재 97p 4점검기준 (가) 나)1년에 1회 - 로 되어있습니다 동영상강의에는 3월에 1회 어느것이 맞는지요?

2024 가스기능사 필기대비강의

황동휘 2020-06-11
답변완료

p325, 10번 문제 질문드립니다

공학단위로 풀때 분자랑 분모에 10이 들어가는데 왜 들어가는 것인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이한주 2020-06-10
답변완료

반응식 질문

반응식 쓸 때 뒤에 칼로리까지 적어야되나여 안적어도 되나요 예) co +h2o ---> co2 + h2 + 9.8 kcal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이한주 2020-06-09
답변완료

교재와 교수님의 답이 다른 경우

과년도 문제풀이 2016년 60회차 9번 문제 풀이에서 교수님 칠판의 답과 교재의 답이 다른 이유는? 설명 부탁합니다

2024 서상희 가스기능장 실기(필답+작업형) 강의

이낙형 2020-05-29
답변완료

답안지 작성에 대해 질문있습니다.

1.혼합가스 폭발한계치 구하는 문제 에서 답란에 %미기재시 오답으로아는데 부분점수라도 인정해주나요? 2.동영상 문제에서 검사방법을 영문명으로 적으라 했을때 부분점수인지 오답인가요? 3.동영상문제에서 환기구면적 300cm2을 묻는 문제에서 "1m2당 300cm2으로 환기구 1당 2400cm2이상으로 한다"라고 기재시 오답처리인가요 아니면 부분점수도 주는지 궁금합니다.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윤승환 2020-05-25
답변완료

시험칠때

혹시 4가지를 쓰라는 문항에서, 2가지는확실히 알고 나머지 2가지는 모를때 2개를 쓰고 2개는 안적는게 좋을까요? 아니면 뭐라도 적는게 좋을까요?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권동하 2020-05-13
답변완료

홈페이지 자료가 어디에 있는건가요?

교수님께서, 홈페이지에 암기 자료가 있다고 말씀하시는데 어디서 볼 수 있는건가요?

2024 서상희 가스기능장 실기(필답+작업형) 강의

이상철 2020-05-06
답변완료

학습자료실

학습자료실이 어디 있는지 안 보입니다 링크를 걸어주시거나 방법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이한주 2020-04-28
답변완료

가스 실기 질문요

p658(2013 가스기사 3회 동영상 문제 5번)에 터미널과 좌우 또는 상하에 설치된 돌출물간의 이격거리는 ( ) 이상이 되도록 설치한다. 이 문제 답이 15cm인데 p530의 예상문제 53번의 설명에는 150cm라고 되어 있는데 15cm가 맞나요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이한주 2020-04-27
답변완료

가스 산업기사 관련 출제 과목에 대해 질문이 있습니다.

가스 과목이 총 5개 과목인데요 이중 가장 기출빈도가 높은 과목이 어떤과목인가요? 그 부분을 집중적으로 봐야할꺼같아 문의드립니다.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윤승환 2020-04-24
답변완료

P.439 12번

1입방미터만 고려해서 풀면 안되나요? 액비중을 왜 고려해야할까요?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권동하 2020-04-17
답변완료

교재 p.432 13번

여기서 1L 물을 넣는다는 조건은 고려를 하지않아도 되는건가요?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권동하 2020-04-17
답변완료

가스기사 필기 (2020년판 가스기사 필기 과년도 출제 문제 해설 교재 기준) 관련 네번째 질문입니다.

P273 2013년 8월 18일 시행 27번 문제의 해설에서 메탄의 분압을 구하는 부분이 이해가 안됩니다. 성분몰수 / 전몰수 이 부분에서 전몰수는 연소가 이루어진 이후 배기가스량에 대한 몰수이고 성분몰수는 연소 이전의 메탄의 몰수로 보이는데요. 어떠한 물질의 연소 전과 이후로 구분하지 않고 이런 식으로 하나의 전체로서 적용할 수 있는지 이해가 안됩니다. 이와 비교해서 P293 2014년 3월 2일 시행 29번 문제는 연소 이후 생성물을 하나의 전체로 놓고 분압을 구했기 때문에 이해가 가거든요. 제가 뭘 잘못 이해하고 있는지 교수님께서 지적 좀 부탁드립니다.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강신우 2020-03-20
답변완료

가스기사 필기 (2020년판 가스기사 필기 과년도 출제 문제 해설 교재 기준) 관련 세번째 질문입니다.

P251 2013년도 6월 2일 시행 10번 문제를 보면 하겐-푸아죄유식에서 손실수두를 한 쪽으로 몰고 식을 정리하면 지름의 4승이 나오지만 분자에 유량이 있으니까 유량 공식에 면적의 제곱이 있기 때문에 이를 나눠 주면 분모의 지름이 2승이 되므로 "가"번이 정답이라고 생각합니다만, 여기서 제가 잘못 생각하고 있는 부분에 대해 지적 좀 부탁드려요.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강신우 2020-03-20
답변완료

가스기사 필기 (2020년판 가스기사 필기 과년도 출제 문제 해설 교재 기준) 관련 두번째 질문입니다.

P222 2012년도 8월 26일 시행 57번 문제를 보면 해설에 공기의 비중이 1이므로 비중량이 1000kgf/m^3이 된다고 나오는데 이는 공기가 아닌 물의 비중량 아닌가요? 공기 치곤 말도 안되게 무거운 거 같아요. 액체의 비중과 기체의 비중은 기준이 되는 비중량이 다르니까 공기의 밀도가 1.293kg/m^3로 풀어야 맞는거 아닌가 싶습니다.

2024 가스기사 필기 이론 + 기출문제풀이강의 (전과목)

강신우 2020-03-20
답변완료

가스기사 필기 (2020년판 가스기사 필기 과년도 출제 문제 해설 교재 기준) 관련 질문입니다.

P161 2011년도 8월 21일 시행에 22번 문제와 P257 2013년도 6월 2일 시행 39번 문제를 보면, 두 문제 유형이 비슷해서 묶어서 질문하겠습니다. 문제에서 주어지는 조건으로 저위발열량이 주어졌는데 배기가스량을 구하는 부분에서는 왜 수분(H20)까지 고려해서 습배가스량을 구해야 하는지요? 수분을 고려할려면 문제의 조건이 고위발열량으로 나와야 맞다고 생각하는데 교수님 답변을 듣고 싶습니다.

2024 가스기사 필기 이론 + 기출문제풀이강의 (전과목)

강신우 2020-03-20
답변완료

교재 p.77 23번

예비용기 포함 용기 수가 2열 합계 용기수로 이해를 했는데,, 풀이에는 필요최저용기수만 구해서 x2를 했더라구요,, 2일분용기수를 더해주고 x2를 해야되는게 맞지않는가 싶어서요... 사실 계산해봐도 2일분용기수 값이 작아서 답은 바뀌지않긴하더라구요 설명부탁드릴게요~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권동하 2020-02-23
답변완료

가스인입 및 충전 시 공식 (교재 p.38 66번, 70번)

안녕하십니까! 실기 수강생입니다. p38에 66번 문제를 보면 치환시킬 때 Q = (P+1)V 로 계산했습니다. 그런데 P.39 70번 문제에 용기에 충전 시 Q=(10P+1)V 로 계산이 되어있는데 왜 다른건가요? 70번도 Q=(P+1)V 를 쓰면 안되나요?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권동하 2020-02-17
답변완료

정압기실 방출구 높이

P551에 lng방출관 높이는5m이고 배기가스가공기보다가볍거나 전기시설물이 있을때는 3m라고 되어있습니다 근데 p.578에 출제10번 정압기실배기구높이는 3m라고만되어있습니다 1.정압기실 방출관(구)와 배기구는 다른건가요? 2.만약 같다고하면 이유형의 문제는 어떻게 접근해야 하나요(p.551따를지 아님p578출제10번이 맞는지)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서동보 2019-11-05
답변완료

2019년 1회 1번 질문p.485

안녕하세요 이해가안가는점이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식1번 ch42h2+c식에서 발열반응에 몰수가 증가하려면 온도가 높고 압력이 낮아야 하는건가요 기체 방정식pv=nrt를 생각했을때 몰수와 압력은 비례하고 온도는 반비례하는데 반대의 경우가 되는건가요?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서동보 2019-10-21
답변완료

2016년도 가스산업기사 4회차 13번 문제(재재질문)

교수님, 답변에서 1kg 카바이드가 반응할때 물 562.5g이 필요하다고 하셨으며, 필요한 물의 양을 구하는 것이 계산과정에서 필요없다고 하셨습니다. 만약 문제에서 물 1L가 아니라 물 0.5L(500g)로 주어졌다면 1kg 카바이드는 모두 반응하지 않고 일부 남아있을 것입니다.(물이 부족하기 때문에). 이경우에는 카바이드 몰수로 아세틸렌 생성량을 계산하는것이 아니라 물의 몰수로 계산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제가 질문드린 양론에 관한 내용은 문제풀이과정에 필요없는것이 아니라 필수적으로 들어가야한다고 봅니다. 오히려 이 풀이과정을 생략해버리면 그게 감점요인이 될 수 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임수빈 2019-10-06
답변완료

2016년도 가스산업기사 4회차 13번 문제(재질문)

카바이드와 반응하는 물을 수증기로 이해한것이 아닙니다. 물 1L는 당연히 1kg일 것이고, 카바이드 1kg과 물1kg간의 양론 비교를 하여 카바이드와 물 중에 어떤 물질이 남아있을지(잉여물질일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말씀드린 내용입니다. 우리가 반응식으로부터 알 수 있는 내용은 카바이드와 물이 1:2 몰비로 반응하는 것이지만, 질량으로 보았을때 몰수로 변환하여 비교하지 않는이상 직관적으로 판단하기가 어렵습니다. 교수님께서 '문제에서 주어진 조건에서 카바이드 1kg과 물 1L을 반응시키면 물이 남아 있는 상태가 됩니다.' 라고 말씀하셨는데 이 부분에 대한 풀이과정이 추가되었으면 합니다. 덧붙여 풀이과정 2번을 보면 아세틸렌가스 발생량을 구할때, 카바이드 1kg가 모두 반응한 것으로 가정하여 계산하고 있습니다. 위에 말씀드렸던 물과의 양론적인 부분에 대한 풀이과정이 추가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임수빈 2019-10-01
답변완료

2014년도 1회차 가스산업기사 실기 5번 문제(재질문)

우선.. 자꾸 재질문드려 죄송합니다.. 제가 도저히 이해가 안되서 그러니 양해부탁드립니다. 세대당 하루에 4.8시간 (24시간*20%) 를 사용하는것이 아니라 평균가스 소비율 20%라는 의미가 1시간에 20%를 사용한다는 의미라는 것인가요? 즉 세대당 하루에 0.2시간만 사용한다는 의미인가요? 그래서 평균가스 소비율을 곱해줌으로써 단위변환까지 한꺼번에 이뤄진것으로 보면 되는건가요?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임수빈 2019-10-01
답변완료

2016년도 가스산업기사 4회차 13번 문제

해당 풀이과정중 2번 아세틸렌가스 발생량 계산할때, 먼저 판별해봐야 할 사항이 있는것 같습니다. - 카바이드와 물이 반응했을때, 카바이드가 모두 반응하고 물이 남는것인지? 반대로 물이 모두 반응하고 카바이드가 남는것인지? 풀이는 위의 전자 조건을 적용하였는데, 후자 조건일 경우에는 답이 완전 바뀔듯 합니다. 의견 부탁드립니다.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임수빈 2019-09-25
답변완료

2014년도 1회차 가스산업기사 실기 5번 문제

앞서 질문드린 내용과 같은 내용 질문드립니다. 문제 조건이 - 1일 1호당 평균가스 소비량 1.48kg/day - 소비호수가 40세대 - 평균가스 소비율 20% 일때, 피크시 가스사용량(kg/h)를 계산하는 문제인데.. 풀이과정을 보면, Q=q*N*소비율로 되어 있습니다. q단위가 kg/day인데 여기에 단순 소비율 20%를 곱했다고해서 Q가 kg/h로 바뀌는건 도저히 이해가 안됩니다.... 20% 즉 0.2를 곱해서 가스사용량 숫자 자체를 낮춰놨는데 단위까지 낮아진것은 이중으로 적용하신듯 합니다. 따라서 q값을 1.48 그대로 넣는것이 아니라, kg/day에 day/24h 곱하여 단위변환을 해서 1.48/24 kg/h를 곱해줘야 되는게 아닌가요? 의견 부탁드립니다.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임수빈 2019-09-25
답변완료

2014년도 산업기사 5번문제

풀이에서 q단위가 kg/day에서 Q단위가 kg/h로 바뀌었는데 풀이오류인가요? 평균가스 소비율 20%를 곱했다고 하지만 단위가 바뀌는건 이상한것 같네요 마지막 답을 단위변환만 하는거라면 해당 풀이에서 1day/24h 단위변환을 추가로 곱해줘야 맞는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의견주세요.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임수빈 2019-09-17
답변완료

2019년 2차 가스기사 실기 풀이

안녕하세요 가스기사 실기 동영상 강의를 수강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올해 1차, 2차 가스기사 실기시험을 치뤘는데 낙방을 하였습니다. 공부를 더 보강하기 위해 동영상 강의를 수강신청했는데 2019 1차까지 풀이가 되어 있더군요. 2019 2차 실기 풀이를 공부하고 싶은데 기출문제 풀이를 해주시거나 자료를 받을 수 있을까요? 첨언)최근 기출문제 자료실이 초기화 됐던데 언제 복구가 될까요?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제원주 2019-09-12
답변완료

기스기능장 필답형및 동영상서술형

서술형실기 답안작성시 간략해서 줄여서 쓸수있게 강의해서 쉽게 적을수있게 해주세요

2024 서상희 가스기능장 실기(필답+작업형) 강의

이욱희 2019-08-10
답변완료

가그설비 관련 질문입니다.

가스기사 필기 2019년판 기준으로 하겠습니다. P107에 문제8이 문제7번에 비해 주어진 조건이 좀 이상해서 질문합니다. 7번에선 가스의 질량이 주어지고 이를 PV=m(R/M)T로 풀었기 때문에 액 비중은 고려할 필요없이 정답이 나온 반면에 8번에선 질량이 주어지지않고 왜 비중량이 아닌 무차원인 (액) 비중이 주졌는지와 그리고 동영상 강의에서 교수님 말씀 대로 액 비중을 비중량으로서 kg/L로 보고 풀이한다 할지라도 문제에서 체적을 구하라 했을 때, 7번 처럼 질량이 아닌 비중량이 주어지면 비중량이 곧 무게를 체적으로 나눈 개념이므로 체적을 구할 수 없다고 보는데요. 7번과 비교해서 8번은 주어진 조건이 잘 이해가 안가네요. 그래서 액 비중을 0.48을 질량 0.48kg으로 보고 PV=mRT로 풀어 나오는 체적 m^3을 L로 단위 환산하면 정답이 나오긴 했지만 풀어놓고도 왠지 찜찜해서 질문올립니다.

2024 가스기사 필기 이론 + 기출문제풀이강의 (전과목)

강신우 2019-07-16
답변완료

계측기기 관련 질문입니다.

가스기사 필기 2019년 교재를 기준으로 하겠습니다. [질문1] P245에 문제 48번 부터 51번 까지 차압식 유량계를 베르누이 방정식으로 푸는 문제에서 공식을 보면 교축비 공식 자체에 지름의 제곱이 들어간 상태인데 여기에 4승을 해주는 것이 이해가 안갑니다. 4승을 해주면 지름의 비 m은 1승이 되야 맞는 공식 아닌지 궁금합니다. [질문2] P254에 문제 114번에 절대 습도를 구하라 했는데 단위가 보통 공조분야에서 말하는 kg(습공기)/kg(건공기) 이 아니라 밀도 단위가 나온 이유 좀 설명 부탁합니다.

2024 가스기사 필기 이론 + 기출문제풀이강의 (전과목)

강신우 2019-07-13
답변완료

유체역학 관련 재질문입니다.

빠른 답변에 감사합니다. P571에 15번 문제에 대해 재질문입니다. 제가 느끼기엔 유체역학에 대한 기사 수준 필기 시험에서 이따금 헷갈리는게 하겔 푸아죄유와 달시 방정식인데요. 가스기사 필기 본 교재 P566을 보면 달시 방정식에 대해 (마) 유체의 밀도, 점도의 영향을 받는다. 라고 지필되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관 마찰계수f 안에 유체의 밀도와 점도, 관 내무 표면 조도e까지 고려되어 있다고 보이는데요. 달시 방정식은 층류와 난류 유동 모두에 사용 가능하고 하겐 푸아죄유는 층류, 정상유동, 단면적이 일정한 관에서 점성에 의한 관 내부 마찰 손실을 고려하여 유량을 구하는 공식으로 교수님께서 강의에서 설명해주셨습니다. 그렇다면 P571로 가서, 제가 질문한 문제15번 다음 16번을 보면 15번과 마찬가지로 문제에서 점성계수가 주어졌고 레이놀즈수를 구해서 층류인지 난류인지 확인 다음, 층류임을 확인하고 달시식으로도 구해보니 그 결과가 풀이에 하겐 푸아죄유식으로 구한 결과와 동일한 값이 나오더군요. 요약해서, 문제15번이나 16번은 유형이 거의 동일한 문제인데 15번은 레이놀즈수를 통해 층류와 난류를 구분하는 과정이 풀이에 없는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레이놀즈수는 분명 난류로 구분되는데, 굳이 하겐 푸아죄유로 푸는 것은 오류가 아닌가 싶어서 질문올립니다.

2024 가스기사 필기 이론 + 기출문제풀이강의 (전과목)

강신우 2019-07-08
답변완료

가스 유체역학 부분에서 질문있습니다.

일진사 가스기사 필기 2019년판을 기준으로 하겠습니다. 첫째, P571에 문제15번을 보면, 문제에서 층류 정상 유동이라는 조건 없음에도 불구하고 풀이에선 하겐 푸아죄유 공식을 바로 대입하여 풀었는데요. 저는 그보다 레이놀즈수를 구해서 층류임을 먼저 확인하려고 했는데 그 결과값이 16000이면 난류 흐름이므로 하겐 푸아죄유 공식이 아닌 달시 공식으로 마찰계수를 구해서 풀어야 맞는게 아닌지 여쭙고 싶습니다. 둘째, P573에 문제 24번을 보면, 전이 길이 계산 공식을 별도로 외워야 풀 수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 공식도 외우고 있어야 할 공식 중 하나인가요? 아주 가끔 출제되는 문제라면 스킵하는게 낫을지 의견 좀 부탁합니다. 셋째, P577에 문제 50번을 보면, 이것 또한 둘째 질문과 비슷합니다만, 관의 마찰속도식을 모르면 풀 수 없는 문제인데 자주 출제되는 문제라면 암기해야하겠지만 출제 빈도가 얼마나 되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넷째, 층류와 난류에서 난류의 계산문제는 많이 복잡하기 때문에 잘 출제되지 않는다고 언급하셨는데요. 그렇다면 난류에 관하여 개념을 묻는 문제는 출제되는 편인지 여쭙고 싶습니다. 다섯째, 산업인력관리공단의 지침에 따라 기사 시험에 출제되는 문제의 단위들을 국제단위로 통일시키기로 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관련 기계계열 기사시험들은 MKS단위로 바뀌었기 때문에 지금까지 줄곧 국제 단위에 맞추어 공부해오다 보니 CGS단위와 공학단위가 나오면 단위 변환 때문에 문제 풀이가 뎌딘 것 같습니다. 따라서 최근 출제된 필기 문제들이 국제단위와 MKS 단위를 비교적 따르고 있는지 아니면 모두 섞어놓아서 단위변환을 해야하는 문제들이 얼마나 되는지 출제 성향에 대해 여쭙고 싶습니다.

2024 가스기사 필기 이론 + 기출문제풀이강의 (전과목)

강신우 2019-07-08
답변완료

실기시험 기준 안전관리 법 개정

안녕하세요 이번에 실기시험 대비하면서 2018년 일진사 필기 실기 교재로준비했습니다 인터넷강의 필기를 들으면서 나온안전관리 법규 중 개정된 내용이 있는지 궁금하며 만약 있다면 2019년 실기시험에 바로반영이되는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추가로 저번 lpg기밀시험압력규정첨부파일을 찾을수없는데 어디서 열어볼수있겠습니까?

2024 가스산업기사필기 이론 + 기출문제풀이강의(전과목)

서동보 2019-06-27
답변완료

표준상태 단위에관하여

가스 공식을 계산할따 Nm^3과 Sm^3을 볼수있는데 이2개의단위는 뭘뜻하는건가요?

2024 가스산업기사필기 이론 + 기출문제풀이강의(전과목)

서동보 2019-06-24
답변완료

Lpg기밀시험압력에관하여

첨부파일 과같이 2단감압식1차 조정기 기밀시험압력이1.8mpa이상이라고하는데 어떤이유때문인가요 책에는 액화가스의기밀시험압력은 최고충전압력이라되어있습니다 또 2단감압식lpg1차조정기의 상용압력이0.1~1.56mpa인데 왜그렇게되나요?

2024 가스산업기사필기 이론 + 기출문제풀이강의(전과목)

서동보 2019-06-18
답변완료

2019년 1회차 가스기사,산업기사 실기

2019년 1회차 가스기사,산업기사 실기 동영상 강의는 있는데 문제는 어디서 다운바다아 볼수있나요?

2024 가스기사 필기 이론 + 기출문제풀이강의 (전과목)

김원동 2019-06-12
답변완료

정압기와 조정기 차이

안녕하세요 조정기와 정압기에차이에대해알고싶어서 질문올립니다 정압기와 조정기내용을 보면 하는 역할과 작동구조가 유사한데 실제로는 어떤차이가있나요? 그리고 정압기는 어디에설치되어사용되나요?

2024 가스산업기사필기 이론 + 기출문제풀이강의(전과목)

서동보 2019-05-21
답변완료

실기대비 | 2019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p21 3번 문제 해설 문의 드립니다.

실기대비 | 2019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p21 3번 문제 해설 문의 드립니다. 비중량 x 높이 = pa, N/m2이라고 하셨는데 비중량 x 높이 = kgf/m2 인것같은데 그러면 1.030x10^3x9.8 kgf/m2 이고 1atm=10332kgf/m2 이므로 1.030x10^3x9.8÷10332 아닙니까?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김석곤 2019-05-19
답변완료

1편 가스설비 6장 저온설비에서 질문있습니다.

첫번째 질문은, 용어 관련 질문인데요. 예상문제 26번에서 정답이 (다) 이긴 하지만 (나) "밸브 본체의 열용량을 가급적 적게 하여 가동 시의 열손실을 적게 한다." 열용량 이라는 말을 열역학에서 비열의 다른 말로 쓰이는 걸로 알고 있어서 밸브 본체 재질의 비열로 이해를 했습니다. 따라서 열용량이 커야 온도의 변화가 작기 때문에 (나) 또한 정답이 될 수 있는 것 아닌가요? 혹시 열전도율을 열용량이라고 표현하여 이게 오타가 아닌지 의문이 듭니다. 두번째 질문은, 예상문제 35번에서 (다)는 왜 정답이 안되나요? 앞선 강의에서도 산소를 설명하실 때, 산소는 강력한 조연성 가스이기 때문에 압축기 윤활류로 물이나 농도가 10% 미만의 글리세린수를 사용한다고 언급하셨는데 연관지어 생각해보면 (다) 또한 정답이 아닌가 싶습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2024 가스기사 필기 이론 + 기출문제풀이강의 (전과목)

강신우 2019-05-08
답변완료

가스설비에서 압축기, 펌프 관련 질문입니다.

P120에서 원심식 펌프의 설명을 보면 원심식 펌프의 특징으로 "(다) 흡입, 토출 밸브가 없고 액의 맥동이 없다." 라고 언급해놓고 맨 아래에 "(바) 서징 현상, 케비테이션 현상이 발생하기 쉽다." 이 부분이 헷갈립니다. P125에 서징 현상을 설명하는 부분에서 서징현상을 곧 맥동현상이라고 나오는데, 그렇다면 액의 맥동이 없는데 서징 현상은 발생하기 쉽다는 점이 서로 모순되는거 아닌가요? 이 부분 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2024 가스기사 필기 이론 + 기출문제풀이강의 (전과목)

강신우 2019-05-06
답변완료

43회 12번 질문입니다

풀이 과정 압력 부분에 0.1 들어가는데 선생님 강의중 풀이에는 들어가지 않는데 책이 맞는건지 인강이 맞는건지. 들어간다면 왜 들어가는지 궁금합니다

2024 서상희 가스기능장 실기(필답+작업형) 강의

엄희문 2019-03-17
답변완료

56회 가스기능장 실기 동영상

10번문제에서 화살표로 된 것 땅속으로 들어가는 길이는 몇 mm 인가요?

2024 서상희 가스기능장 실기(필답+작업형) 강의

정낙현 2019-03-15
답변완료

가스 기능장 실기 공부 방법 문의 드립니다.

1차를 합격하고 오늘 막 인강 및 책을 신청 결재 하여 책을 기다리고 있는 중입니다. 실기책을 대강 보았는데 무작정 공부를 해서는 안된다고 생각되어 공부 방법 문의 드립니다. 참고로 가스는 이번에 처음 공부하는 분야 입니다. 책을 전체를 다보고 머릿속에 넣으면 좋겠지만 이제 한달 남지 않은 기간에 다본다는 것은 욕심같고 예상문제, 필답기출, 동영상 이렇게 있는데 어떻게 시작을 하여 학습을 하면 효율적으로 할수 있을지 선생님께 질문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4 서상희 가스기능장 실기(필답+작업형) 강의

엄희문 2019-03-15
답변완료

계산식

0.240*3루트143000*200000 계산방법을 알려주세요 계산기로 계산하는데 한번은 답이 나왔는데 아무리 해도 답이 안 나와요 샤프 계산기인데 el520v 기종 입니다

2024 서상희 가스기능장 실기(필답+작업형) 강의

정낙현 2019-03-13
답변완료

질문 9강

9강 22:10부분 -30도씨 일때 액/액/기 맞나요 기/기/액 아닌가요 빠른시일내 회신 요청드립니다.

2024 가스기사 필기 이론 + 기출문제풀이강의 (전과목)

이종상 2019-01-29
답변완료

가스기사 필기 총교재 33 Page 61번 문제

안녕하세요. 가스기사 필기 총정리 교재 33 Page 61번 문제 질문 있습니다. 해설에서 W=PVM/RT 답이 7.4kg 인데, 어떻게 단위가 kg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교제 23 page 이상기체 방정식(PV=nRT)에 SI 단위 W: 질량(g), V:체적(L)로 나와 있습니다. 문제에서 주어진 수증기 100m^3 의 무게를 구하는 문제이니 PV= GRT를 사용하여 문제를 풀면 7.415kg으로 답은 동일하게 나옵니다.

2024 가스기사 필기 이론 + 기출문제풀이강의 (전과목)

이경원 2018-12-22
답변완료

가스 암기법 자료실에 올라와 있다고 하는데? 없나요?

아무리 찾아봐도 보이질 않습니다 제가 직접 노트에 필기해서 암기해야 하나요??

2024 가스산업기사필기 이론 + 기출문제풀이강의(전과목)

이종욱 2018-10-20
답변완료

18년 1,2회 실기 강의는 없나요?

18년 1,2회 실기 강의는 없나요?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김진영 2018-09-19
답변완료

LPG 연소 특성 중 탄화수소 증가에 따른 발화점에 관한 사항

강의 내용 중 LPG 연소 특성에 대한 문의 사항 드립니다. 1. LPG 연소 특성은 CH4(도시가스)에 비하여 발화온도가 높다고 하셨습니다. (CH4 : Approx.11000 Kcal/m^3 , C3H8 : 24000Kcal/m^3, C4H10 : 32000Kcal/m^3) 2. 탄화수소 증가에 따른 상태에서 - 감소되는 것 중 발화점에 대한 내용이 있습니다. 1번과 2번 내용을 비교하였을 시 LPG는 탄소 수가 도시가스보다 많기 떄문에 발화온도가 높은데 2번 내용에서는 발화점이 낮아진다고 나와있습니다. 이에 개념이 흔들립니다.. 정확한 내용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4 가스산업기사필기 이론 + 기출문제풀이강의(전과목)

이용환 2018-08-24
답변완료

4강 고압가스 분류법 교재외 자료 관련

4강 내용중 고압가스 분류법 관련하여 교수님께서 교재외 자료를 가지고 설명하시는 부분은 어디서 구할수 있나요? 자료실에 올려두신다고 했는데 자료실 위치 안내좀 부탁드립니다.

2024 가스기사 필기 이론 + 기출문제풀이강의 (전과목)

황봄찬 2018-07-23
답변완료

Q=PV p38 66번 관련

1.압력 곱하기 부피 하면 왜 체적처럼 생각하나요? 2. Q의 의미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서동보 2018-04-07
답변완료

p36 60번 문제 질문입니다.

60번 압축가스 충전량 공식이 책에 나온것은 Q=(p+1) x v인가요? 필기 책이나 뒤에 부록에는 Q=10(P+1)xV나왔는데 어떤게 맞는 건가요?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서동보 2018-04-07
답변완료

39페이지 70번

뒷에 100개 식정리 자료를 보면 Q=(10P+1)V 에서 P가 35도에서 최고충전압력이라고 하는데 문제에서는 0도에서 14MPa로 충전한다고 하는데 0도가 아니라 35도가 맞지 않나요?

2024 가스(산업)기사 실기 강의 대비

김성은 2018-03-05
답변완료

14강 제4장 도시가스설비 예상풀이 8번문제

강의 중에 SI단위와 공학단위 : PV=GRT로 풀어보라고 하셨는데 G에 질량에 무엇을 대입해야하나요. 전체적인 풀이과정을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2024 가스기사 필기 이론 + 기출문제풀이강의 (전과목)

전준영 2018-02-24
강의질문 더 보기